세계관 설정 어디까지 해야할까요 시나리오 작법 스토리 작가 웹툰 웹소설 작법팁 작법서 세계관설정 세계관 짜기 스토리 강의 강좌 글작가 소설작가 웹툰작가 웹소설작가 이야기개론

세계관 어디까지 짜야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세계관은 줄거리가 아닙니다 버리세요 세계관이라는 건 우리가 살고있는 매력있는 소재들이 엮였을때 세계관의 소스 이야기의 배경이 탄생하고 그 세계관 즉 이야기의 배경에 어울리는 인물과 목표가 투입되어 그 인물이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사건들은 벌어지고 그 사건들이 나타나는 과정중에 세계관은 뒷배경에 병풍처럼 서 있을뿐이죠

예를 들어보죠 판타지 액션에서는 주인공의 목표가 다 때려잡는 정의 구현일테니 더 들여다 볼게 없고 진짜 중요한건 주인공의 직업 혹은 종족이겠죠 주인공이 거미라면 빌런은 인간 혹은 고등종족들이 될테고 이야기는 던전에서 시작할수 있겠 죠 여기서 말하는 세계관이라는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rpg기반의 판타지 세계입니다 독자들은 어려서부터 이미 수없이 많은 이야기들을 소화해 온분들이 라 웬만큼 독특한 설정의 세계관이 아니라면 약속이나 한 듯 그냥 봅니다 인물의 목표에 따라가며 이야기 에 몰입을 해나가죠

세계관 먼저 만들면 만들어둔 세계관 안에서 허우적 대다가 작품이 시작 되지가 않습니다 '내가 만들어둔 설정들도 보여주고 싶고' '인물들도 등장시켜야 겠고' '뭔가 이야기는 시작해야해서 하 긴하는데' 내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설명해야 할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명해야할 지 감조차 잡히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만들어둔 세계관이 방대하고 탄탄 할수록 더 이 현상은 심해집니다 헌터헌터는 복잡한 넨능력 설정 에 그리드 아일랜드에서 그 복잡한 세계관들 설명부터 하지 않나요 혹은 인터스텔라에서 블랙홀 주변에서 상대성이론 설명 엄청해대고 세계관 엄청 방대하지 않나요 등의 반론을 제기하실수 있습니다

다만 다시한번 잘 들여다 보세요 이야기의 시작은 한 인물의 단순한 목표에서 시작 합니다 헌터가되어 아빠를 만나겠다는 소년의 목표 멸망해 가는 지구를 대체할 별을 찾아 떠나는 딸을 가진 아버지 독자들이 헌터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곤의 여정을 따라오게 만드는데 성공 했기에 작가의 이야기에 빠져든 독자들이 많아졌기에 작가는 신나게 자신이 가진 상상력 을 발휘해 토가시 월드를 펼칠수 있는겁니다 유명 유튜버 유명 연예인의 브이 로그 궁금하고 재밌을 것 같지만 오늘 처음보는 일반인의 특색없는 브이로그 유튜브에서 끝까지 보게 되시던가요 내 작품의 주인공이 독자에게 유명 인플루언서가 되기전에는 궁극적인 목표에 집중해야만 합니다 인터스텔라에서 사용된 상대성이론 은 우주선에서 가르캉뒤아로 간 주인공 을 기다리던 인물이 늙어버린 연출 웜홀을 통해 돌아온 주인공과 늙 어버린 딸을 보여주기 위한 연출 즉 재미를 위한 연출로 사용된 세계관 이었기에 영화를 보고난 관람객들이 상대성 이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영화를 보러가기전 입소문을 타고 상대성이론에 대한 사전정보를 공부하기 시작했던 것이죠

영화의 시작부터 상대성이론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을 했다면 영화는 과학다큐멘터리가 되어버린 채 폭망했겠죠 세계관이라는건 적당히 희미하게 약간 매력이 있네 정도로만 만들어 둘때 등장인물에게 있어 제약이 되지 않고 즐겁게 뛰어 놀 좋은 놀이터가 됩니다 매력적인 이야기의 3박자인 인물 목표 소재 에서 소재의 하위 카테고리에 속하는 세계관 너무 공 들이시지 마시고 이미 만들어진 세계관이라 버리기 가 에매해 지셨다면 초안이라 생각하고 속히 이야기를 완성해 보는 게 가장 좋은 방법 일 겁니다 한번 만들어서 털어내고 나면 이미 펼쳐져버린 작품에 대해 조금은 더 객관성을 갖출수 있게되고 내 머리속에서도 조금 더 정리가 될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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