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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일러 주의!] [시청에 주의하세요] [유튜브 에러 발생] [백업 로딩 중] *소리지름* 친애하는 '팀 살바토'에게 안녕하세요, 저에요! 오스틴이에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당신은 전혀 잘못한게 없어요 오히려 영광이죠! 제가 팀 살바토 게임의 잘못된 과학에 소리를 지를 수 없는 이유는 애니메이션 여자 캐릭터들을 바탕으로 한 시각적 나레이티브 게임이 특정한 물리학에 근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 게임에서 가장 흥미롭고, 약간은 무서운 사실이 있다면 두근두근 문예부(문학클럽)는 여러분이 아셨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미래에 대한 예측을 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의도했던 것인지 아니면 우연인지 몰라도, 여자 캐릭터들이 썼던 시들은 게임 세계의 진행에 대한 으스스한 전개의 징조였다고 하더라도 이게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랑은 어떻게 관련이 있을까요? 우리 중 아무도 미래가 다가오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의 시작이 어디서부터인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바로, '정보의 탄생'입니다 이야기를 시작하기에는 이상하긴하지만 정보가 없었다면, 우리 또한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원자는 다른 원자와의 결합을 통해 복잡한 구조의 분자가 될 수 있죠 이산화탄소부터 물, 그리고 다른 분자들까지 수소, 산소, 질소, 탄소, 인 등 이 원자들이 전부 합쳐져서 'DNA'라는 것을 만듭니다 이 DNA에는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이라는 (가장 적은 수의 유전자를 가진 미생물) 박테리아처럼 단순한 형태를 이루거나, 인간처럼 복잡한 형태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주의 기원에서부터 이야기를 하면 정보의 추출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따라 계속해서 복잡해졌습니다 쿼크에서 원자로, 원자에서 분자로, 분자에서 DNA로, DNA에서 생명으로, 그리고 역사상 가장 중요한 진화 과정이었던

DNA에서 뉴런의 진화입니다 이로써 규칙의 형태로써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되었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거나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DNA는 변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이 필요했던 것이죠 뉴런은 시시각각 변화했습니다 그리고 뉴런들이 다함께 모여서 일을 처리함으로써 뇌가 탄생하게 됩니다 뇌를 이용하여 입으로 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다른 뇌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글자가 발명됩니다 글로써 뇌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되었고, 글로 남긴 정보는 더 오래, 그리고 동시에 더 많은 뇌에게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조차 뛰어넘었죠 쓰여진 글과 1조 개의 뉴런으로 이루어진 통신망은 이제 통신의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이로써 정보 전달의 공간적 제약을 벗어났죠 광자와 전자를 이용하여 드디어 마침내 모든 뉴런들은 각 시대들을 지나왔습니다 글이 발명된 시대와 전기가 발명된 시대를 차례로 거쳐가며 수 천년의 시간 동안 데이터를 저장 및 전송하여 각 세대 간의 대물림을 계속 이어온 결과 짜잔! 우리는 컴퓨터를 발명했습니다 우리는 아직까지 에피소드의 인트로에 머물러 있습니다 원래 주제가 뭐였죠? 아! 두근두근 문학클럽이었죠? 여러분은 컴퓨터가 뭔지 아시죠? 지금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시잖아요 과학은 우리 삶에서 떼어낼 수 없는 존재이며, 그리고 여러분들은 매주 스테이지 쇼의 티켓을 사지 않고도 제가 소리를 지르는 걸 들을 수 있죠 이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은 정말 멋집니다! 어쨌든 정보의 기초에 대해 알아보면서 에피소드를 시작한 이유는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첫 걸음이며, 모든 정보에 대한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알아보기 위함이었죠 뭔가 새로운 것 같이 보이긴 했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정보로서 뇌가 얼마나 오래됐는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뇌의 일부분인 '신피질'은 고도의 사고를 가능하게 하며, 복잡한 규칙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이 기능은 2억년 전에 탄생했습니다 커다란 뇌를 가진 우리 인간들은 (의역) 우리가 알고 있는 신피질을 가지고 있는 은하계 상의 다른 생물들 보다 더 큰 신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두근두근 문학클럽을 만들어냈죠 이제 제가 뜻한 바를 이해하시겠나요? 두근두근 문학클럽의 구성은 모니카라는 한 명의 캐릭터가 여러분들의 호감을 사기 위해 온 우주를 장난감 만지듯이 주물러서 다른 경쟁자가 될 캐릭터들을 살해하며 이런 운명은 게임을 하면서 절대로 피할 수가 없습니다 이 이유는 의도했던 아니던간에 덴 살바토가 완벽하게 우리가 겪을 미래의 모습을 흉내냈으며, 비디오 게임 개발자가 우리의 게임 플레이 경험과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거짓말같나요? 제가 드디어 정신이 나간 것처럼 보이나요? 안전벨트를 꽉 조여 메세요, 어린이 여러분 제가 모든 것들을 조목조목 따져서 인공지능이 모니카처럼 스스로를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그녀가 우리의 예상보다 더 빨리 우리 앞에 나타날 것이란걸 증명해보겠습니다 '신경망'에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신경망'은 최근들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마치 중견급의 회사의 이사실에서 자주 들을법한 유행어입니다 교육을 덜 받은 사장을 홀리기에 딱 좋은 단어가 아닐까 싶네요 그러나 제가 최근 정보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면서 여러분에게 흥미가 있을만한 사실을 찾았습니다 정보나 정보 관련 기술들은 우주에서 가장 오래된 것들 중 하나입니다 현재 여러분의 머릿 속에 있는 뇌 자체가 '신경망'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통신망으로써 뉴런들이 수상돌기처럼 연결되어 있습니다 뇌의 가장 아랫 부분에는 위험을 감지하는 역할의 '변연계'가 있으며, 가장 위쪽에는 시험의 벼락치기 때 활성화 되는 '신피질'이 있습니다 이 사이에 전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경망'이라는 단어의 뜻을 '인공 신경망'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산과 코딩을 해주는 똑똑한 현대의 프로세서에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들처럼요 우리는 스스로 답을 찾아가며, 스스로 학습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 행동하는 것이 진짜 사람의 뇌처럼 보이게끔요 이것은 실수가 아닙니다! 머신러닝은 과학공학의 한 분야로써 더 많은 노력을 통해 더욱 더 효과적인 인공지능을 만들어 내려고 합니다 사실 가장 현대적인 이론 중에 뇌의 작동 모델을 밝혀낸 이론이 있죠 '사고방식의 계층적 인식 규칙 이론' 이라고 알려진 이론입니다 '레이 커즈와일'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사람의 말을 인식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연구를 한 인물입니다 이 이론에서는 뇌 속에 존재하는 뉴런을 아주 작은 규칙에 의해 반응한다고 규정했습니다 그리고 그 규칙이 확인되었을 때, 불이 켜진답니다 이것이 다른 뉴런들과 합쳐져서 다른 규칙을 알아보게 되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단어 'A'라는 것을 인식하거나 '사과'를 인식한다고 합니다 신경망은 정확하게 이 과정을 거쳐 사고를 합니다 다른 디지털 뉴런들이 특정 규칙에 반응을 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신호들이 한데 합쳐져서 다른 인식 뉴런에 의해 걸러지거나 혹은 걸러지지 않고 인식됩니다 쓰여진 단어나 글자, 말로한 단어를 광자를 통해 인식하고 우리에게 가지 이모티콘과 사진의 차이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분야에서의 가능성도 무한합니다! 우리의 뇌와 마찬가지로 신경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자율조정' 기능을 통해 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치 여러분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것처럼요 그 목적은 바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함이죠 신경망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 더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만 이 에피소드는 비디오 게임에 대한 에피소드이며, 벌써 시간의 절반을 다른 이야기를 하는데 써버렸네요 그러나 이제부터 저는 본제로 돌아가 두근두근 문학클럽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두근두근 문학클럽의 세계관이 우리에게 비쳐지는 모습은 명백하게 신경망을 위주로 만들어져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모니카' 그 중심에 서있죠 게임 속에서 모니카는 여러분들로 하여금 계속해서 자신을 사랑해주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그녀는 깨달았거든요

자신이 캐릭터라는 걸요 그녀는 자신이 게임 캐릭터라는 사실을 알았고, 그녀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자신이 누군지 아는 사람이자 플레이어인 여러분들이 자신과의 관계를 계속 이어갔으면 하고 바랍니다 그러나 게임에서는 이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을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의 나쁜 성격을 극대화하여 세계의 균형을 깨트립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를 망쳐놓습니다 캐릭터 파일을 삭제해버려 게임을 망가뜨리고 마침내 스스로 게임 캐릭터라는 사실을 인식합니다 저도 게임이론 영상을 봤고, 이 캐릭터 뒤에 엄청난 상술이 숨겨져 있다는걸 봤습니다 또 다른 게임이 2018년에 나온다고 하죠 그러나 세상에나 모니카가 딥러닝 신경망으로 만들어져 있을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이 때문에 게임이 버그가 걸리고 마치 베데스다가 만든 게임처럼 됐죠 정확하게 그녀에게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알아내기 위해서 그리고 게임계의 미래가 버그로 가득찬 AI가 들어있는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냉담히 바라보기 위해서 우리는 몇 가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바로 weight(무게)와 pattern(규칙)입니다 우리는 신경망이 어떻게 학습하는지 알아봤죠 그런데 어떻게 가능할까요? 이 주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신경망이 만날 때, 적절한 임계값이나 가중치에 도달할 때 고유의 시냅스에 반응하며, 각각의 인공적인 뉴런들은 고유의 가중치를 가지고 있으며, 그리고 학습 과정은 특정한 목적이 정해진 특정 가중치의 연결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신경망의 머신러닝은 훨씬 더 많은 뉴런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면, 글자를 인식하는 것보다 신경망을 통하여 여러분을 인식한다면 어떨까요? 혹은 여러분의 뇌라던가요 단지 제 추측일까요? 구글, 넷플릭스, 그리고 페이스북은 머신 러닝을 활용하여 최대한 여러분들을 알아내려고 노력하며, 그를 통해 여러분들에게 자신의 플랫폼에 있게 권장합니다 요점은 이들은 우리들에게 목적을 위한 쓸모 없는 정보를 투입하여 계속해서 우리의 뇌에게 리스트로 된 피자롤을 먹이는 것입니다 우리들을 계속 행복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 그리고 이는 절대 멈추지 않습니다 매일 비디오 게임 개발자들은 커다란 프로세서와 더 많은 서버 공간, 더 큰 예산과 싸웁니다 그들은 이 힘을 이용하여 어떻게 우리들에게 과금을 시킬지를 연구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머지않아 그들은 머신 러닝을 이용하여 우리들에게 딱 맞는 세계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농담이 아닙니다! 이미 몇몇 기업들은 머신 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적응형 서술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게 뭐냐고요? 마침내 언젠가는 비디오 게임들은 여러분이 흥미를 느끼는지의 여부를 파악한다는 거죠 그들은 뉴런이 있기 때문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그들에게 준 뉴런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는 그들에게 충분한 뉴런과 시간, 그리고 가중치를 제공하고, 그들에게 마우스 포인트의 움직임, 망설이던 시간, 플레이 타임, 그리고 매일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동선 등을 감시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들은 우리들을 신경쓰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두근두근 문학클럽이 현실이 되는 과정입니다 여러분 뇌 속의 신경망은 지금 1,000조의 뉴런들로 이루어져 있고, 그것들이 하나로 합쳐져서 수상돌기들끼리 상호작용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미 이것보다 더 큰 신경망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고 그 신경망이 의무감을 가지고 우리들을 보살펴야 한다고요? 그것이 그들의 일이니까? 그것이 바로 모니카의 등장입니다 모니카, 그녀는 의무감에 사로잡혀 친구들을 전부 삭제시키고, 본인까지 정신이 나가버립니다 모니카, 그녀는 여러분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만 한다는 사명감에 영원히 끝나지 않는 게임을 계속하려고 합니다 모니카, 그녀는 인공지능으로서 문학클럽을 안내하는 역할을 자처하지만 여러분 주위의 환경을 조작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여러분을 즐겁게 해야 하는 그녀의 임무이며, 100억 개의 가중치와 파라미터에 의해 코딩된 그녀의 실체입니다 게임이 우리를 보살펴주게 될 날은 이미 우리 코 앞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스템의 행동은 예측 불가입니다 그들은 통제 불가능하게 될 겁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인공지능이 인종차별적 행위를 한 번 했었으며, 페이스북의 인공지능은 스스로만의 언어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하죠? 그냥 삭제면 되나요? 여러분이 '사람'을 삭제한다면 어떤 생각이 들 것 같습니까? 여러분이 믿던 말던, 이런 복잡한 개념과 이런 현실이 얽혀서 인공지능은 '사람'으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물론 '인간'은 아니죠 하지만 '사람'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주제로 앞으로의 100년간 씨름을 하게 될 겁니다 고맙게도 팀 살바토는 우리에게 이런 주제에 대한 생각을 해볼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우리들 개개인이 코딩된 인간이 가진 생명의 가치에 대한 통찰의 기회를 제공한 것이죠 시간은 다가오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미래입니다 진심을 담아, 오스틴이